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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경제

[위메프, 티몬 부도 위기] 티몬 환불 방법과 빠르게 환불 받는 방법

by 달의공장장 2024.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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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위메프에 이어 티몬까지 일부 판매자들에 대한 대금 정산 지연사태가 터지면서 큐텐그룹 전체의 유동성 위기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큐텐그룹은 해당 사태에 관해 '정산 지연 사태를 빠르게 해결하고 새 정산 시스템을 도입하겠다'며 입장을 밝혔지만 제품을 판매하는 여행사를 비롯하여 롯데쇼핑, 신세계, CJ, 현대홈쇼핑 등 각종 대형 유통업체들도 위메프와 티몬에서 속속들이 판매 중단을 공지하고 철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큐텐그룹이 운영하는 AK몰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체는 위메프, 티몬 정산 지연 사태가 확산된 7월 19일을 전후하여 판매를 중단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금일(7월 24일)부로 신용카드사들의 결제를 대행하는 PG사 역시 결제를 중단하기로 하면서 티몬페이나 무통장, 휴대폰, 토스, 카카오페이, 페이코, 삼성페이를 제외하고는 티몬 홈페이지 내 신용카드 결제가 불가해졌습니다.

 

이에 소비자들의 피해는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대금을 지급받지 못한 판매자(셀러)들이 고객들에게 주문 취소를 통보하게되면서 고객들은 상품 예약이 취소되거나 환불을 받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티몬 부도? 위메프, 티몬 사태 원인

 

티몬과 위메프가 여행사 등 판매자(셀러)들에게 지급하지 못한 대금은 약 1,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러한 사태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먼저, 큐텐은 G마켓의 창업자 구영배 대표와 eBay가 공동 벤처 형식으로 세운 회사로 구영배 대표는 2010년 싱가포르에 설립한 지오시스 유한회사를 2012년 오픈마켓인 큐텐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이후 2022년 9월 티몬, 2023년 3월 인터파크 쇼핑, 4월 위메프, 2024년 2월 위시, 3월 AK몰을 인수하였으며, 잇달은 인수 결정은 큐텐의 자회사 큐익스프레스의 나스닥 상장을 위한 몸집불리기라는 평가가 나왔었습니다.

 

문제는 인수한 업체들의 재무상태나 수익성이 모두 좋지 않았고, 티몬은 2017년부터, 위메프 역시 2022년 자본총액을 보면 -2,398억원으로 자본잠식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무상황은 여전히 개선되고 있지 않습니다.

 

결국 현시점 위메프, 티몬의 무기한 정산 연기 문제가 터지게 되었고, 티몬 부도설에 내부 직원들도 패닉상태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나 유동성 확보를 통해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야만 하는 구영배 대표의 결단에 시선이 쏠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메프, 티몬 환불 방법

 

이렇듯 위메프, 티몬에서 상품을 구매하신 소비자라면 빠른 환불조치를 취해야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위메프, 티몬에서 환불 받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매처 환불 요청

티몬이나 위메프에서 각 사이트에서 상품을 구매하거나 예약하신 경우 고객센터를 통해 환불을 요청해야 합니다.

 

7월 24일 기준 신용카드사의 결제를 대행하는 PG사 역시 철수를 진행하게 되면서 환불은 계좌 환불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환불 요청시 환불 받으실 계좌를 미리 준비해주세요.

 

환불 신청은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거나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한데요. 티몬과 위메프의 고객센터 전화번호와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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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카드사나 결제 대행사에 직접 환불요청

티몬이나 위메프에서 환불이 지연되거나 처리되지 않는 경우, 카드 결제사 또는 결제대행사에 직접 환불을 요청하실 수 있는데요. 이 경우 결제 내역을 증빙자료로 제출하면 도움이 됩니다.

 

 

3. 소비자 보호원에 신고

신청한 환불건이 장기간 지연되거나 거부되는 경우에는 한국소비자원에 신고하는 방법을 고려하실 수도 있습니다.

 

  • 한국소비자원 상담전화 : (국번없이) 1372
  •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 www.kca.go.kr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www.kca.go.kr

 

 

 

티몬, 위메프 빠르게 환불 받는 방법

 

1. 신속한 고객센터 연락

환불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고객센터에 가능한 한 빠르게 연락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대1 상담이나 메일 문의 보다는 고객센터에 직접 전화하시는 것이 보다 빠르게 환불을 받으실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가급적 고객센터 전화로 상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증빙자료 준비

환불요청시 결제내역과 주문번호, 환불요청사유 등 필요한 증빙자료를 미리 준비하시면 처리속도가 빨라집니다.

특히 결제 영수증과 주문 확인 메일 등을 캡쳐나 증빙자료로 준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카드사 및 결제대행사 요청

카드사나 결제 대행사를 통해 환불을 요청하는 경우, 보다 빠른 처리를 위해 모든 증빙자료를 제출해주시고, 환불 지연사유를 명확히 설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소비자보호원 신고

환불 요청이 장기간 받아들여지지 않는 경우 지체없이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신고를 하여 중재를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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